청렴시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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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구청렴신화 서울시 종합청렴도 평가 :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최우수구 / 서울시 청렴시책 평가    :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최우수구

청렴교육 확대·강화

  •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시행
  • 감사담당관 공무원 청렴 및 감사교육 의무이수제 시행
  •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렴 특강 실시
  • 동영상으로 배우는 청렴교실 운영
  • 공무원 행동강령 퀴즈 실시

청탁등록시스템 운영

  • 추진일시 : 연중 운영
  • 청탁등록 방법 : 행정포털(새올행정시스템) → 감사 → 청탁등록센터 → 청탁등록
  • 등록주체 : 청탁자(공무원, 민원인)로부터 청탁을 받은 공무원
  • 세부등록방법
    • 공직자는 청탁받은 내용을 6하 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등록
    • 담당자는 청탁자가 부탁하는 내용에 대하여 별도의 주관적 판단 없이 청탁내용을 사실그대로 등록
      사무실에서 대면접촉, 유선통화 등을 통해 청탁을 받은 경우에는 즉시(30분 이내) 청탁사실을 시스템에 등록
      외부에서 청탁을 받은 경우는 사무실 복귀 후 즉시 등록하되, 등록지연시는 청탁받은 일시와 늦은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
  • 기대효과 :
    공직자가 청탁을 받을 경우 청탁사실을 온라인 시스템에 등록하는 청탁 기록을 생활화하여 자율감시분위기 조성,
    청탁관행 개선

청렴마일리지 운영

  • 추진일시 : 연중운영
  • 운영대상 : 전 직원
  • 마일리지 운영기준 : 부여기준에 의하여 가감하여 산정
  • 마일리지 부여 기준
    • 가점기준
      • 청렴도 향상시책추진 : 국민권익위 자율적 제도개선과제, 행동강령 위반행위 신고, 클린신고, 반부패 청렴교육 이수
      • 외부기관 청렴도 조사결과 :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결과 반영
      • 기타 반부패 청렴활동 : 행동강령 숙지도 측정, 전자결재 청렴게시판 게재, 자체주민만족도 수범사례, 청렴시책추진 참여
    • 감점기준
      • 행동강령위반, 복무점검 적발, 자체감사적발, 검경 등 외부기관 비위통보, 행동강령 숙지도 측정, 불친절 공무원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

  • 피평가대상 : 4급(국장단)
  • 평가단 구성
    • 상위평가, 동료평가, 하위평가단으로 구성
  • 평가지표
    • 내부설문평가 : 19개 항목
    • 계량지표평가 : 감점요소 5개 항목(징계처분실적, 재산신고 심사결과, 청렴교육이수실적, 국세 및 지방세미납, 도로교통법 위반 등)
  • 평가방법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설문조사표를 통한 자체평가
  • 기대효과 : 조직의 청렴 문화 정착을 바라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간부공무원의 청렴성 유지 및 솔선수범을 유도하기 위해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를 실시하여 청렴중랑으로서 자리를 굳건히 함

업무추진비 공개

  • 공개대상 : 부서장이상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 공개시기 : 2012. 10월부터 ~ ※ 구청장 업무추진비는 기 공개하고 있음
  • 공개장소 : 중랑구 홈페이지에
  • 공개방법 : 월별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건별 공개

자치법규 부패영향 평가

  • 시행시기 : 연중 계속
  • 평가방법 : 각 부서별 소관법규(안) 조례·규칙 등 자치법규 제·개정안을 작성하여 관련 부서 협의 시 감사담당관에 부패영향평가 요청
  • 감사담당관은 통상 10일 내 평가결과 부서 통보
    ※ 사안이 중요하고 시간이 필요할 경우 입법예고종료일까지 부패영향평가 연장하여 실시
  • 평가 및 결과 통보 : 평가결과는 원안동의·개선권고·참고의견으로 세분하여 통보
  • 기대효과 : 자치법규에 내재하는 부패유발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청렴도 향상에 기여

UMS 실시간 청렴도 설문조사

  • 시행시기 : 연중 계속
  • 운영장소 : 감사담당관 모니터링 룸
  • 운영인력 : 공공근로 등 행정사무보조요원 2명
  • 대상업무 : 민원업무 5개 분야 30개 업무
  • 운영방법
    • UMS 음성설문 메시지 발송 및 평가
      • 운영내용 : 민원처리 친절·공정성, 금품·향응 수수여부, 권한남용 여부 등
      • 기대효과 :
        고객이 업무처리과정에서 느끼는 체감청렴도를 통합메시징시스템(UMS) 설문조사를 통하여 상시 점검하여 청렴도를 개선하고 부패취약업무에 대한 상시확인시스템을 구축에 기여

명예 주민 감사관제 운영

  • 운영 : 2008. 1월부터 운영
  • 구성인원 : 16명(동별 1명)
  • 활동분야
    • 행정업무의 부조리 및 각종부실공사 등에 대한 개선방안 건의
    • 감사사항에 대한 감사착안사항 제시 및 자문 등
  • 실시분야
    • 동 행정 종합감사 시 동별 명예 감사관 참여
    • 주민생활과 밀접한 청소, 민방위, 자치회관, 장애인복지 등 참여
  • 기대효과 :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감사를 통해 행정의 투명성 제고

청렴의 생활화를 위한 청렴주간 운영

  • 운영기간 : 연중 4회(5,6,8,9월)
  • 운영부서 : 전 부서
  • 운영일 : 매월 25일
  • 운영방법 : 전 부서 공통실천과제와 세부실천과제를 이행
  • 세부 운영프로그램
    • e-청렴서약 [청렴 중랑 실현을 위한 우리의 다짐]
    • 청렴도 자가진단 실시
    • 공직자 품위유지 다짐메시지 전송
    • 동영상으로 배우는 청렴교실
    • 공무원행동강령 퀴즈 프로그램 운영 등
  • 기대효과 :
    전 직원이 참여를 통해 내실있고 소통하는 청렴주간 운영으로 윤리의식 확산하고, 청렴 자기진단을 통해 공직자로서의 역할 및 사명감을 재정립하는 계기 마련하며, 공직사회 청렴문화 확산 및 생활화를 통한 고객에게 신뢰받는 행정 구현

우리들의 청렴이야기 운영

  • 운영기간 : 연중 운영
  • 대상 : 전 직원
  • 운영방법 : 새올행정게시판에 매주 1회 게재
  • 운영내용 : 청렴용어, 청렴사례, 공무원행동강령, 청렴시책 등
  • 주요컨텐츠
    • 청렴공부방, 만화로 배우는 청렴이야기
    • 청렴교육일정, 각종 홍보내용 등
  • 기대효과 :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하여 On-line 게시판을 통하여 행동강령 및 청렴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 청렴 시책을 홍보함으로써 직원들의 청렴마인드를 공고히 함
자료 관리
감사담당관 [ 감사팀 ] 임영목 전화:02-2094-0214 최종수정일:2017년01월31일
만족도평가
/WEB-INF/jsp/portal/cts/06/08/01/0608010101.jsp